제가 얼마 전에 가래가 굉장히 심하게 끓었었거든요. 그래서 코대원 포르테 시럽을 처방받아 왔었습니다. 사실 제가 어렸을 때부터 시럽이나 물약 같은 종류를 잘 못 먹습니다. 평소에도 물을 잘 안 먹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아서 약간 더 그런 건가 봐요. 그리고 시럽은 조금 찐한 특유의 단맛도 섞여 있잖아요. 단맛이 쓴맛이랑 섞여서 있으면 저는 오히려 싫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종류 먹게 되면 개인적으로 곤욕스럽게 됩니다. 그런데 저한테는 좀 잘 맞았는지 효능은 좋았던 거 같습니다. 오늘은 코대원 포르테 시럽이란 무엇인지 말해 볼게요.
효능은 앞서 말했다시피 진해거담제로 가래가 끓는데 효과적이며 가래로 인해서 기침을 계속할 때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콧물도 많이 날씨 멈춰주는 기능을 합니다. 성인 기준으로는 1회 20밀리리터 드시면 되고요. 초등학생인 810세는 10밀리리터, 57세는 7밀리리터 드시면 됩니다. 하루 34번을 식후나 자기 전에 먹으시면 돼요.
약간의 부작용도 있을 수가 있는데요. 사람에 따라 잠이 쏟아질 수 있으며 흥분, 불면증, 가슴이 두근 거리는 증상과 호흡곤란, 발진, 식욕부진이 있을 수 있어요. 그리고 어지러움, 불안감, 신경과민, 두통, 정서 불안이 올 수 있으며 빈뇨. 저혈압, 기도 건조, 코막힘도 보일 수 있으며 오한, 피로감이 보일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세요. 단 개인차가 있어서 아예 반응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명심해야 할 것이심 혈관계 질환이 있으시면 꼭 미리 말씀해 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우울제를 드시고 계시거나 감정 조절제를 복용하고 계시면 드시지 않는 게 좋고요.
녹내장 환자는 안압이 상승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알레르기나 간, 신장 장애를 있으신 분들도 신중이 드시도록 하세요. 또한 코대원 포르테 시럽 복용 중에는 음주나 흡연은 삼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절대 투여하지 말아야 사람은 미숙아나 신생아는 절대 안 되시고요. 수유부, 녹내장 앓고 계신 분, 전립선 비대 환자, 과민반응인 분들은 투여하시면 안 된다고 하니 본인이 해당하시면 피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복용 후에는 수분 섭취를 많이 해주시고 너무 장기간 오래 사용하지는 마세요. 진정제를 쓰시는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말하도록 합니다.
코대원 포르테 시럽 이란 무엇 있는 어떤 효과가 있나 살펴보셨습니다. 유의 사항이나 부작용 부분도 잘 보셔서 해당이 되는지 안되는지 살펴 봐주시고요. 포함된다면 전문가와 상의를 한 후 드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