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탄수화물 음식 뭐가 있을지 살펴봅시다

탄수화물 음식 뭐가 있을지 살펴봅시다

탄수화물 음식 뭐가 있을지 살펴봅시다

탄수화물 하면 제일 먼저 뭐가 떠오르세요? 저는 생각나는 것이 쌀, 빵, 면 종류입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야채에도 속해 있고 다른 식품에도 들어가 있는데요. 빨리 소화가 되어야 하는데 섭취를 한 다음에 소비되지 않으면 지방으로 축적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탄수화물을 먹고 난 뒤에는 혈당이 상승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때 인슐린이라는 혈당을 낮춰주는 호르몬이 분비가 촉진돼서 이 분비량이 많을수록 체내에서 지방으로 잘 축적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중 관리하는 사람들이 탄수화물 음식을 알고 싶어 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곡물

떡, 현미, 백미, 호밀빵 등이 있습니다.

쌀은 우리가 매 끼니마다 챙겨 먹는 주식으로써 체중 조절 때문에 잘 안 드시는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쌀에는 탄수화물 말고도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적당히 드셔 주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주식으로는 백미보다는 현미로 드시는 게 몸에는 더 좋습니다.

야채

고구마, 마늘, 호박, 감자, 옥수수에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감자에는 전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탄수화물 함유량이 많습니다. 호박과 옥수수도 마찬가지라서 알아 두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면류

소면, 국수, 파스타, 우동, 소바 등은 탄수화물 음식이 되겠습니다.

면은 메인으로 한 끼를 먹어야 하기 때문에 양이 조금 많습니다. 면을 드실시에는 양을 조절하여 조금만 드셔주셔야 하는데요. 다른 음식과 함께 드셔서 적정량을 조절하세요.

과일

바나나, 망고, 감, 포토, 사과에 탄수화물 함유량도 많습니다.

그리고 수분 함량이 대체로 적은 말린 건포도, 자두 같은 과일에도 있어요. 그러므로 과일을 드실 때도 해당되는 게 없는지 주의를 해주세요.

밀가루류

녹말, 밀가루, 빵가루, 피자, 만두피 등에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건 탄수화물 양도 많지만 혈당도 급격하게 상승시킵니다. 그래서 살이 찌게 쉬운데요. 적당량을 조절해서 드셔 주셔야 합니다.

탄수화물 음식을 많이 먹을 시에 확실히 체중이 불기도 하지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만약 체중감량을 하고 있으시다면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한 끼를 먹을 때 양을 적당량 줄여서 드셔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버섯, 다시마 음식을 같이 드셔 주세요. 만일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저혈당이 생길 수 있으며 피로감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아예 먹지 않으시면 안 돼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