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움직임이 적거나 운동을 안 하던 분들이 갑작스럽게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 사용량이 늘어나서 알이 배기는데요. 저도 며칠 전에 등산을 하고 나서 다음날부터 허벅지가 아프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한 일주일간 고생을 조금 했었는데요. 초중고 시절에도 체력장을 하고 나면 다음날 아이들이 다리에 알이 배겨서 오고는 했습니다. 보행을 할 때마다 통증과 아픔이 저절로 느껴지는데요. 일명 앓는 소리가 세어 나오고는 합니다. 그러면 허벅지가 아플 때 허벅지 알 푸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지요. 허벅지 알이 생기는 건 젖산이라는 물질이 쌓이면서 발생하는데요. 젖산은 과한 운동을 했거나 피곤하면 만들어져요. 그래서 알이 배기는 건데요. 이것을 풀어줘야 빨리 회복을 하고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어떻게 알을 푸는지 설명해 볼게요.
마사지
손으로 마사지만 하여도 되지만 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집안에서 뒹구는 빈병이나 동그란 도구를 사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빈병으로 허벅지 부분에 양쪽 손으로 붙잡고 위에서 아래로 동글동글 굴려 주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반대방향으로 아래에서 위로 또 굴려 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계속 반복해 주시면 돼요. 밀 때 조금 아프기도 하지만 이만한 방법이 없습니다. 다리를 편 상태에서만 하지 마시고 허벅지를 접어서 한번 해주시는 것도 근육을 푸는데 좋아서 안쪽으로 해주시면 효과가 더 있습니다.
반신욕
허벅지 알 푸는 법으로 목욕을 할 때 반신욕을 해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하반신에 기초체온을 높여주어서 혈액순환을 잘 되도록 해주는데요. 하복부 쪽으로 배꼽 선까지 물을 받아 주시고 그 상태에서 허벅지를 손으로 잘 주물러 주세요. 순환이 잘되어 뭉친 근육을 푸는데 더욱 좋습니다. 그럼 더 빨리 풀리게 되니까요. 참고하세요.
스트레칭
일어서서 한쪽 발을 다른 쪽 발 옆에 갖다 붙입니다. 천천히 상체를 숙이시어 양쪽 손으로 발목을 잡아주세요. 그리고 반대방향도 똑같이 반복을 해주는 것입니다. 발목을 잡으려고 굽히셨을 시 10초 정도 멈친 상태에서 일어나시면 됩니다. 다른 또 하나의 방법은 의자가 있으면 의자에 한쪽 발을 올리시고 몸을 최대한 숙여서 허벅지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스트레칭할 때는 너무 무리하게 팍팍하지 마시고 천천히 부드럽게 해 주셔야 합니다.
허벅지 알 푸는 법을 몇 가지 배워 봤습니다. 사전에 방지하는 것은 운동을 조금씩 해두면 방지할 수 있겠지만 현대인들은 그럴 시간도 없는 게 현실입니다. 여건이 안되시면 이런 방식으로 알을 풀어 주셔도 괜찮습니다. 한꺼번에 너무 과한 운동은 오히려 몸에 해로우니까요. 조금씩 나눠서 하는 게 좋겠습니다.